Ⅰ. 일본문학의 특징
일본문학의 두드러진 특징의 하나는 그 구심적 경향에 있다. 거의 모든 작자는 대도시에 살며 독자도 같은 도시의 주민이었으며, 작품의 제재도 거의가 도시생활이다. 분명히 지방에는 입으로 전하는 민요나 민화가 있었다. 그러나 그러한 민요나 민화가 수집되고 기록된 것도 도
문학계의 주목의 대상이 되어 커다란 반향과 절찬을 받아 『파계』이후 등촌은 소설가로서 확고한 위치를 잡았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파계』는 일본의 근대 문학사 에 자연주의문학으로서 기념비적인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작품 『파계』를 연구 분석함에 있어서 등촌의 러시아 문학
Ⅰ. 일본의 근대문학
메이지 유신[明治維新]을 치른 1868년(明治 1) 이후의 근대 일본이 정치 .경제 .과학 등 모든 분야에 걸쳐 서양문명을 흡수하면서 서양의 모방을 급선무로 한 것처럼 문학에서도 서양 각국의 근대문학을 배워 일본 풍토에 이식하여 동서융합의 신문학 창조에 힘을 기울였다.
1.
Ⅰ. 일본문학의 역사
1. 고대문학
여기에서 고대라고 하는 것은 원시시대에서 야마토[大和]․나라[奈良] 시대를 거쳐 12세기 중엽의 헤이안[平安] 시대에 이르는 기간을 가리킨다. 이 가운데 나라시대까지를 전기, 헤이안시대를 후기로 볼 수 있다.
1) 전기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문헌이며 사
Ⅰ. 북한문학(북한의 문학)
남북한 분단 이후의 북한문학은 1967년 ‘조선노동당 제4기 15차 전원대회’를 분기점으로 그 전후의 시기가 현격한 차이를 드러낸다. 이 분기점을 구획하는 개념은 주체사상과 주체사관에 바탕을 둔 주체문학이다.
1967년 이전 시기의 북한문학은 북한 역사학의 발전 과정
일본에 있어 1868년 메이지 유신부터 현대에 이르는 시기를 근대라 부르며, 이를 다시 1945년 패전이전 까지를 근대문학, 패전이후 현재까지를 현대문학이라고도 부르기도 한다. 메이지 유신[明治維新 : 1868]부터 현대에 이르는 시기를 근대라 부른다. 메이지 유신 후 신정부는 폐도령, 단발령 등을 통해
자연주의란 원래 Naturalism이라는 말의 역어로서, 1870년대 직후 유럽의 문학, 미술 등 예술분야를 지배한 사조를 가리키는데, 주로 자연을 유일 절대의 현실로 간주하는 입장이다. 사실주의와의 구별은 불분명하여 사실주의의 한 분맥이라고 논하는 연구자도 있지만, 1850년대의 사실주의가 있는 그대로의
상대(上代)에서 현대까지 약 1,400년 동안 일본인이 일본어로 쓴 문학의 총칭.
일본문학은 원시사회의 제사나 종교적인 행사와 결부되어 발생했다. 고대 일본민족에게는 문자가 없었으므로 문학은 구송적(口誦的)인 형태로 발생․성장해왔으며 6세기말에서 7세기초에 대륙으로부터 한자가 들어오고
자연주의적으로 묘사하는 방향으로 나갔다. 주석 1번과 동 서적 P1107~1108
후에 낭만주의와 자연주의가 병존하며 20세기에 들어오면서 겨우 문어체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일본문학의 극적인 변화는 청일전쟁(淸日戰爭)과 러일전쟁 등을 통해 많은 사상의 변화를 갖고 왔다. 전쟁을 통해 염세 사상을